미친 듯이 정직하라
삶의 태도狂而不直 (광이부직)
광이불직(狂而不直)이라는 말은 '미친 사람처럼 행동하면서 정직하지 못하면 손을 쓸 수 없다.'라는 뜻으로, 우리에게 삶의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하늘이 만물을 세상에 만들어 낼 때, 사람마다 물질마다 다 씀씀이가 달라서 그 씀씀이에 따라서 주어지는 재능과 역할이 있다. 사람마다 고유한 재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 말이 달리기에, 개가 집을 지키기에 적합하듯이, 우리도 각자에게 주어진 재능을 살려야 한다. 가끔 TV를 보다가 탄식을 금치 못 하는 일이 있다. 저 사람은 어쩌면 저렇게 많은 재주를 가지고 있을까? 때론 부럽고 때론 존경스럽다. 하지만 하늘이 만물을 세상에 만들어 낼 때, 사람마다 물질마다 다 씀씀이가 달라서 그 씀씀이에 따라서 주어지는 재능과 역할이 있다.
누구에게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어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어떻게 단점만 있고 장점이 없을 수 있겠는가? 발길질을 잘하고 잘 물어뜯는 말은 잘 달릴 수 있고, 사납게 짖어대는 개는 집을 잘 지키듯이 자신에게 부여된 장단점을 잘 살펴, 장점은 더더욱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 가는 것이 우리 네 삶의 과제가 아니겠는가?
광이부직(狂而不直)이라는 말은 ‘미치광이처럼 행동하면서 정직하지 못하면 손을 쓸 수가 없다’라는 말입니다. 이때 미칠 광(狂)자는 진짜 미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뜻이 너무너무 커서 세상에 용납되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 사람은 뜻이 너무나 커 일반 사람들이 알아듣기 어려운 말을 하여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에게는 솔직함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거늘 미치광이처럼 행동하면서도 정직함마저 없다면 더 이상 손을 쓸 수 없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또한, 제 뜻을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직함을 잃지 않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배울 수 있다.
광이불직(狂而不直) 이라는 말은 단순히 미친 사람을 비판하는 말이 아니라, 우리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지혜로운 말입니다. 이 말을 가슴에 새기고, 우리 삶에 적용해 보면 더욱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광이불직(狂而不직) 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준다.
자신의 재능을 찾고 개발해야 한다.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야 한다.
정직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